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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언제나 멀리> 김선두 화가 이청준 전집 표지화展




소설가 이청준의 글을 읽다 보면 매우 인상적인 그림들이 눈에 들어오는데, 바로 한국화가 김선두의 작품이다. 날카로운 지성과 온유한 정서, 근원적인 삶의 아름다움을 담아 글을 써 온 소설가 이청준과 전통 장지기법을 통해 한국화의 새 지평을 넓혀가고 있는 화가 김선두는 30여 년 전 저자와 표지 작가로 만나 백여 점 넘게 책 작업을 해왔다.
특히 이청준 소설가가 작고하기 1년 전인 2007년, 이청준 문학전집 표지그림이 同鄕의 후배인 화가  김선두에게 맡겨졌고, 그는 그 후 10여 년 동안 전집의 표지화 34점을 모두 그려냈다. 흔히 문학과 미술의 만남에서는 그림이 글의 이해를 돕는 삽화 차원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은데, 그동안 이 두 예술가의 작업은 글 혼과 그림 혼이 만나는 대화와 축제의 자리임을 보여주었다. 
이번 흰물결갤러리 ‘김선두 화가의 이청준 전집 표지화전’ 전시회에서는 김선두 화가가 옅은 색의 채색을 30~40번 이상 겹쳐서 표현하는 전통 장지기법으로 그린 <서편제> <선학동 나그네> <해변 아리랑> <눈길> 등 이청준 문학전집 표지화 34점과 책 속의 관련 작품 등 총 60여 점을 선보인다. 관람객들은 그의 그림을 관람하며 故 이청준과 김선두 두 예술가의 삶과 사람에 대한 깊은 사랑을, 문학과 그림의 행복한 동행을 만나는 뜻깊은 전시가 될 것이다. 

 


 

중앙대학교 한국화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화가 김선두는 임권택 감독의 영화 <취화선>에서 화가 장승업의 그림 그리는 대역을 맡아 호취도, 파초도, 매화도, 화조병풍 등을 그렸다. 수묵과 채색, 필선과 색채의 균형을 모색하며 전통회화의 본질을 파고든 그는 제7회 중앙미술대전 대상과 제12회 석남미술상을 수상하며 일찍부터 화단의 주목을 받았다. 바람에 날리듯 역동적인 필치와 간결하고 대담한 획, 층층이 쌓아 올린 깊이 있는 색감은 그의 작품 세계에 근간을 이루고 있으며, 한국 현대회화를 이끄는 주요 작가로 손꼽힌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성곡미술관, 호암미술관, 금호미술관, 헌법재판소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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